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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영상은 하루 5천 만 원 이상 벌었던 플래피버드(Flappy Bird)의 클론 게임을 만드는 시리즈의 두 번째 강의입니다. 유니티(Unity) 게임 엔진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누구나 따라 하실 수 있도록 설치 과정부터 상세히 설명해드리며 단순히 게임 개발뿐만 아니라 스토어 출시, 광고, 마케팅으로 게임을 사업화하는 것까지 다룹니다. 좋아요 눌러두시고 꼭 강의 끝까지 함께해주세요!

[조코딩 30만 구독자 이벤트 공지]
여러분이 만든 앱을 홍보하고 싶으시다면 이번 30만 구독자 이벤트를 참여해주세요! 심사를 통해 선물을 드리고 제가 직접 30만 유튜브 채널에 서비스를 홍보해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 참여 방법: 조코딩 강의를 참고하여 웹/앱/게임 제작 후 URL을 설문지로 제출
  • 상품: 티셔츠 (100명) + 서비스 홍보 지원 + (TOP 10) 배달의 민족 3만 원 쿠폰
  • 제출 기한: 2021년 12월 5일(일) 자정까지
  • 당첨자 발표: 2021년 12월 12일(일) 유튜브 커뮤니티 공지 및 이메일로 쿠폰 코드 전송
  • 이벤트 상세 내용 확인 및 제출 : https://forms.gle/Z9EeWFYuyuuCc2gL9
  • 유니티(Unity) 다운로드
    https://unity.com
  • 이미지 에셋 다운로드
    https://animalface.site/flappy

목차
00:00 미리보기
00:08 인트로
00:15 강의 소개
00:28 목차 소개
00:40 유니티 변경 사항 소개
01:08 유니티 허브 3.0 달라진 점
01:56 지난 시간 내용 정리
02:29 파이프 장애물 만들기
05:52 파이프 움직이는 스크립트 생성
10:13 Update 함수의 FPS에 따른 문제점
11:13 Time.deltaTime의 개념과 활용 방법
12:28 파이프 이동 스크립트 완성
13:53 파이프에 부딛치도록 만들기 Collider2D
14:53 Prefab 이해하기
15:41 파이프 Prefab 만들기
16:44 Prefab 생성기 만들기
19:09 Prefab 생성 속도 조절하기
22:04 파이프 생성 위치 Random하게 만들기
26:44 난이도 조절하기
27:30 Prefab 수정사항 반영하기
29:54 파이프 사라지도록 만드는 Destroy 함수
31:32 점수 표시하는 UI 만들기
33:38 Rect Transform의 개념과 활용
38:05 Score 스크립트 만들기
39:09 static의 개념
40:46 UI 숫자 Update하는 기능 구현
42:23 구글링 방법과 장점
43:01 점수 올려주는 기능 구현
44:04 Collider의 Collision, Trigger 차이
45:41 Trigger 스크립트 구현
47:26 GameOver Scene 만들기
49:05 GameOver Scene 꾸미기 - Panel, Image, Text, Button
54:35 GameOver Scene으로 Scene 전환하기
58:04 Button 클릭하면 다시 Play Scene으로 전환하기
01:01:00 Score 표시 스크립트 만들기
01:03:17 Score 초기화
01:03:42 Best Score 구현하기
01:06:36 너무 높이 날았을때 GameOver 전환
01:08:44 효과음 추가하기
01:08:58 상업적 무료 효과음 추천 사이트
01:10:02 효과음 직접 만드는 방법
01:11:40 음원 확장자 변경
01:12:17 효과음 유니티에 적용하는 방법
01:13:56 스마트폰 테스트
01:14:25 폰트 사이즈 작은 오류 수정 - Reference Resolution, Best Fit
01:16:20 플래피버드 완성 테스트
01:16:35 총정리 및 배운 것 활용 방법
01:17:37 다음 강의 소개
01:17:50 구독, 좋아요, 알림 설정 부탁드립니다
01:17:55 아웃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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