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가 코딩을 공부해야하는 이유? #코딩공부이유 #코딩배워서뭐하나


프로그래밍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던 비전공자가 코딩을 배워나가면서 느낀 코딩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4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코딩이 예전에 비해 정말 쉬워졌습니다.

코딩 하면 굉장히 어렵게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Assembly어 C언어와 같이 컴퓨터 전반에 대한 깊이 이해가 필요한 어려운 언어로 개발하던 때를 지나 요즘에는 초등학생들도 배운다는 Python, Ruby, JS와 같은 비교적 쉬운 언어 (고급 언어), 그리고 개발을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클라우드, api 등 다양한 도구들이 발전하여 정말 기본적인 코딩 지식만 있어도 어마어마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어느정도의 기본만 배우면 이미 만들어진 도구 및 기능들을 그냥 끌어다가 쓰면 됩니다.
저도 전혀 컴퓨터와 관련이 없는 학과를 다니던 비전공자 출신으로 완전 바닥부터 개발을 배워서 다양한 기능의 웹, 앱 서비스를 직접 만들어 출시한 경험이 있습니다.

2. 아이디어가 좋고 운이 좋다면 정말 큰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정말 유명한 예시로는 Facebook이 있겠습니다. 그냥 평범한 대학생이던 주커버그는 초기에 지금 기술력으로는 한 6개월 배워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대학생 커뮤니티를 만들었다가 대박이 나고 점점 발전시켜 현재 기업가치가 400조원에 이르되었고 세계 부자 순위 5위까지 오르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Flappy Bird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베트남의 한 개인 개발자 만든 게임 앱으로 그냥 탭을 눌러 점프를 하여 장애물을 피하는 간단한 게임인데요. 이런 게임은 Unity와 같은 프레임워크를 이용한다면 3개월만 몇 주면 개발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월 평균 광고 매출만 한화 약 16억원이 나왔다고 합니다. 심지어 현재 개발자가 부담스러워서 접었는데.. 게임이 설치된 폰의 가격이 약 1억원 넘는다고 합니다.
그 외 다양한 IT 관련 스타트업이 많지만 이런 유명한 사례들 말고도 주변에서 앱을 잘 만들어서 출시하여 소소한 수익을 내었다는 사람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3. 실생활에서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앞선 사례처럼 엄청난 돈을 벌 수 있는 그런 서비스가 아니더라도 웹 관련 소소한 꿀팁들이 많고, 업무를 자동화하는 등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세상을 살 수 있습니다. 제가 인턴하던 시절 리서치 관련 업무를 하였는데 그 때 기사들을 스크랩하여 특정 양식으로 옮기는 노가다 과정이 귀찮아서 자동으로 양식을 맞춰주는 기능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업무 효율이 훨씬 높아져서 빨리 빨리 일을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4.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개발 공부에 도전하면서 흥미와 실력을 어느정도 갖추게 된다면, 개발자로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그렇지만 비전공자 출신으로 현재 IT 관련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요즘 취업도 잘 안되는 이런 상황에서 코딩 경험이 큰 스펙이 될 수 있으므로, 혹시 현재 취업을 준비하거나 그럴 예정이 있으신 분들은 앞으로의 진로에도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 체널에서 앞으로 흥미롭게 배울 수 있는 실습 중심의 코딩 컨텐츠들을 그리고 IT 서비스 관련트렌드를 분석 컨텐츠를 올릴 예정입니다. 이 영상이 도움이 되고 기대가 되신다면, 좋아요, 구독과 알림 설정 부탁드립니다. 양질의 컨텐츠를 만들어가는 큰 힘이 됩니다. 첫 영상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앞으로 더 발전하는 채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